북울산역 광역전철 연장운행
필요성
- 북구 지역 대규모 개발에 따른 지역주민 철도이용 편의성 확보
- 북울산역 철도시설 개선을 통한 광역전철 연장 운행으로 지역균형발전
사업개요
- 사업구간 : 태화강역 ~ 북울산역(L=9.7㎞)
- 사업기간 : 2021. ~ 2025.
- 사업내용 : 승강장(고상홈) 설치, 전동차 취급선, 스크린도어 설치, 전동차제작 등
- 사 업 비 : 23,667백만원(국 15,387 시 8,280)
※ 건설비 17,769(국 70% 시 30%) 차량구입비 5,898(국 50% 시 50%)
※ 차량개요 : 4량 1편성, 총 1편성 구입(1칸 240명 정원)
- 시행주체 : 울산광역시(광역교통과)
추진상황/계획
- 2020. 12월 : 국비 확보(태화강·송정 광역철도 75.6억원)
- 2021. 7월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확정 고시
- 2021. 7월 :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 확정 고시
- 2021. 11월 ~ 2024. : 기본계획 및 실시설계
- 2024. 3월 ~ 2025. : 공사 및 차량 제작
※ 문제점 및 대책 : 차량제작기간(30개월 정도 소요)으로 인해 개통지연 우려
→ ‘22. 8. 기본계획 수립 후 차량제작기간 단축을 위해 우선제작 합의(철도공단, 철도공사)
소요재원
(단위 : 백만원)
북울산역 광역전철 연장운행 소요재원 표 - 재원, 총사업비, 기투자, 2024년(당초예산), 2025년 이후, 비고로 구성
재 원 |
총사업비 |
기투자 |
2024년 (당초예산) |
2025년 이후 |
비 고 |
계 |
23,667 |
11,760 |
7,400 (7,400) |
4,507 |
|
국비 |
15,387 |
11,760 |
3,400 (3,400) |
227 |
|
시비 |
8,280 |
- |
4,000 (4,000) |
4,280 |
|
위치도 및 현장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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