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복지지원단
희망복지지원단이란?
-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복지대상자에게 통합사례관리를 제공하고 지역 내 자원 및 방문형서비스사업을 총괄 관리함으로써 지역단위 통합서비스 제공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전담조직
희망복지지원에서 하는 일
- 통합사례관리사업
-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주민들에게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맞춤형 서비스 및 자원을 제공 · 연계
- 주요 대상
- 저소득 가구 중 사례관리사업을 통해 자립이 가능한 사람
- 국민기초생활수급자 탈락 가구 중 빈곤예방이 가능한 사람
- 긴급복지지원 대상가구 중 사례관리가 필요한 사람
- 자원관리
- 지역사회 공식 · 비공식자원 현황 총괄 관리
- 자원조사 및 자원개발을 통한 통합사례관리 지원
- 지속적인 자원현황 업데이트를 통한 주민 및 관련 기관과의 정보 공유
- 나눔문화 활성화 등 지역사회 자원개발 기획 · 실천
- 방문형서비스사업 협력체계 운영
- 방문상담, 방문간호서비스 등 방문형서비스 사업간의 연계 · 협력 강화
- 기관간 공동 가정방문 팀을 구성하여 서비스의 질 향상
- 필요한 정보 상호 공유 체계 마련
- 동 주민센터 복지업무 지원관리
- 동행정복지센터 사례관리업무 지원 관리
- 동행정복지센터 종합상담, 방문상담, 정보제공 등 총괄 · 관리
희망복지지원단의 도움이 필요할 때
- 지원 절차
대상자접수→욕구조사→대상자구분및선정→사례회의개최→서비스제공계획수립→서비스제공및점검→종결→사후관리(읍면동) 순으로 진행됩니다.
사례관리 대상가구일 경우 사례회의개최부터 사후관리(읍면동) 단계가 진행되며 서비스연계실시→서비스점검→사후관리(읍면동)단계도 같이 진행됩니다.
- 대상자 접수
- 접수기관 : 거주지 동행정복지센터(사회복지담당자)
- 접수방법 : 방문 또는 전화 (예약상담 실시중)
- 신청대상
- 복합적인 문제로 여러가지 서비스가 필요한 가구
- 위기상황에 처해 긴급한 서비스가 필요한 가구
- 지속적으로 지역사회의 보호를 필요로 하는 가구
- 동 주민센터
- 복지종합상담창구 운영하여 상담, 서비스 및 복지정보 제공
- 상담과정을 거쳐 사례관리가 필요한 대상자에 대해 사례관리 진행
- 사례관리 종결가구에 대한 사후 모니터링 실시
- 희망복지지원단
- 지자체 통합사례관리 업무 총괄
- 지역 내 고난도 사례관리 수행
- 지역복지 자원 발굴 및 관리
- 읍면동 통합사례관리 업무 지원
한 눈으로 보는 희망복지지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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