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알림사항


구정소식 > 알림마당 > 알림사항 게시판 보기화면
낙뢰에 대비합시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6-06-20

 

낙 뢰

낙뢰에 대비합시다

1. 낙뢰가 예상돼나요?

○ 건물 안, 자동차 안, 혹시 움푹 파인 곳이나 동굴 등 안전한 장소로 대피하시기 바랍니다.
○ 낚시대나 골프채 등을 이용하는 야외운동은 매우 위험하므로 운동을 즉시 중단하시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시기 바랍니다.
○라디오, TV, 인터넷을 통해 기상예보를 잘 알아 둡시다.

2. 낙뢰가 칠 때

○ 평지나 산 위에서 낙뢰가 치고 있을 때는 몸을 가능한 낮게 하고 우묵한 곳이나 동굴속으로 피합니다.
○ 벌판에 있는 나무나 키가 큰 나무에는 벼락이 떨어질 가능성이 크므로 피해야 합니다.
○ 낚시대나 골프채 같은 키가 큰 물건은 땅에 내려놓고 자세를 낮춥니다.
○ 자동차에 타고 있을 때는 차를 세우고 차 안에 그대로 있는 것이 안전합니다. 차에 낙뢰가 치면 전류는 도체인 차 표면을 따라 흘러 타이어를 통해 지면에 접지됩니다.
○ 집에 낙뢰가 치면 TV 안테나나 전선을 따라 전류가 흐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가옥 내에서는 전화기나 전기제품 등의 플러그를 빼어 두고, 전등이나 전기제품으로부터 1m 이상의 거리를 유지해야 합니다.

※ 응 급 처 치 법

○ 낙뢰로부터 안전한 장소로 옮깁니다.
○ 구조해 내면 이름을 부르는 등 의식의 유무를 살핍니다.
○ 의식이 없으면 즉시 호흡과 맥박의 여부를 확인하고 호흡이 멎어 있을 때는 인공호흡을, 맥박도 멎어 있으면 인공호흡과 병행해서 심장 마사지를 합니다.
○ 의식이 있는 경우에는 본인이 가장 편한 자세로 안정케 합니다. 감전 후 대부분의 환자가 전신 피로감을 호소하기 마련입니다.
○ 환자가 흥분하거나, 떨고있는 경우에는 말을 걸든지 침착하게 합니다.
○ 사고가 등산 중이거나 해서 의사의 치료를 받을수 없는 장소에서 일어나더라도 결코 단념하지 말고 필요하다면 인공호흡,심장 마사지 등의 처치를 계속해주십시오.
또 설사 환자의 의식이 분명하고 건전해 보여도, 감전은 몸의 안쪽 깊숙이까지 화상을 입고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빨리 응급병원에서 진찰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 낙뢰란? 번개의 종류 가운데 구름과 대지 사이에서 발생하는 방전 현상을 말한다. 흔히 벼락 혹은 대지 방전이라고 불린다.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 연구용역에 따른「준공영제 추진방안」세미나 개최
다음글 제2회 건강생활실천 줄넘기 한마당 개최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담당자

  • 북구청
  • 052-241-7000
  • 최종업데이트 2024-03-18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