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알림사항


구정소식 > 알림마당 > 알림사항 게시판 보기화면
인플루엔자(독감) 주의사항 안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4-03-29

 

인플루엔자(독감) 주의사항
 

  인플루엔자란 주로 겨울부터 봄에 유행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감염증으로흔히 "심한 감기 = 독감"이라고 알고 있지만, 일반 감기와는 다른 병입니다.

♠ 인플루엔자의 증상은?

  ○갑작스러운 고열과 더불어 전신근육통, 쇠약감 등의 전신증상이 아주 심한 것이 특징이며, 기침, 인후통, 객담 등의 호흡기 증상이 있습니다.

  ○인플루엔자에 걸리게 되면 기관지 손상을 받게되고, 이로 인하여 이차적으로 세균감염이 일어나 "세균성 폐렴"에 걸릴 가능성이 많습니다.  

♠ 인플루엔자는 전염이 되나요?

  ○기침, 재채기를 통하여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염이 매우 잘됩니다.

  ○인플루엔자는 증상이 생기기 하루 전부터 전염이 되기 시작하며, 증상이 생긴 후 5일이상 병을 퍼뜨릴 수 있기 때문에 인플루엔자에 걸린 아이들은 1주일 정도 쉬는 것이 좋습니다.

♠ 인플루엔자는 어떻게 치료해야합니까?

  ○특별한 치료법은 없고, 주로 증상에 대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게 하고 수분 공급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할 점은 병이 회복될 즈음에 다시 열이 나고 기침, 누런 가래가 생기면 2차감염에 의한 폐렴을 의심하여 반드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증상이 심하거나 합병증이 우려되는 위험군 등에서 항바이러스제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받아야 하나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받으면 인플루엔자를 예방할 수 있으며, 페렴이나 뇌염 등의 합병증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인플루엔자는 매년 접종을 받아야 하며, 인플루엔자가 유행하기 전인 11월말까지는 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늦은 경우에도 인플루엔자가 유행할 기미가 보인다면  1-2월이라도 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예방접종을 받아야 하는 대상은 ①폐 질환자, 심장 질환자 ②만성질환으로 사회복지시설 등 집단시설에서 치료, 요양, 수용 중인 사람 ③병원에 다닐 정도의 다음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 : 대사질환(당뇨병)자, 신장질환자, 만성간질환자, 악성 종양자 면역 저하 환자, 아스피린 복용 중인 6개월∼18세 소아, 혈색소병증환자 ④65세이상의 노인 ⑤의료인, 환자 가족입니다.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울산광역시 북구 개발행위허가 운영기준 안내
다음글 청사 봄꽃 전시행사 안내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담당자

  • 북구청
  • 052-241-7000
  • 최종업데이트 2024-03-18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