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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강동 트램 필수
작성자 [교통행정과] 관리자 작성일 2021-07-27
조회 47

반갑습니다.
구청장 이동권입니다.
북구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소중한 의견을 남겨 주신 데 대하여 감사드리며, 건의하신 도시철도(트램) 관련업무는 울산광역시에서 담당하고 있어 울산광역시(광역교통정책과) 회신이 다소 늦은 점 양해하여 주시기 바라며 울산시 답변 내용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울산시 답변〉
1. 귀하의 건의사항인 트램 연장에 대한 검토한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울산도시철도(트램)는 총 4개노선으로 울산의 중구,남구,북구,동구를 연결하는 동서남북축을 중심으로 계획되었으며, 노선 계획은 경제성을 비롯한 이용수요, 장래확장성, 타교통수단과의 연계성, 재정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전문가 자문, 시민공청회, 시의회 의견청취, 정부 사전협의 등 2년간의 검토와 절차를 거쳐 외부 전문기관을 통해 계획(안)을 마련하였습니다.
나. 지난해 10월 국토교통부에 망구축계획을 승인 신청하여, 국책 연구기관 자문, 중앙 등 관계기관 협의와 도시교통정책실무위원회, 국가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지난 9월 최종 승인되었으며, 현재 우선추진 1호선과 2호선에 대해 예비타당성조사 절차를 거치고 있습니다.
다. 무엇보다도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요에 따른 사업경제성이 중요한 기준이므로 우리시 모든 지역을 트램 노선에 포함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다는 말씀드립니다.
라. 도시철도(트램)의 경우 버스 등과 달리 초기 건설비용(레일, 전기공급시설, 정류장, 차량기지 등)이 1km당 200억원 정도가 소요되므로, 한번 설치하게 되면 노선 조정이 사실상 불가능 하므로, 우리시를 비롯한 주요도시들의 도시철도(트램)는 수요가 충분한 도시의 주간선 대중교통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마. 참고로, 현재 2호선은 송정역(가칭) 까지 건설계획이나, 관련법에 따라 5년 마다 노선계획 재검토를 실시하여 개발이 활발한 강동 및 농소지역 등은 충분한 이용수요 등 경제성이 확보 시 노선계획에 반영하여 도시철도(트램) 연장 설치 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입니다.

2. 귀하의 질문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그밖에 도시철도 업무와 관련한 사항은 울산광역시 광역교통정책과 이동현 주무관(☏052-229-7781)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으로, 버스관련 업무 또한 울산광역시에서 담당하고 있어 해당내용을 울산광역시(버스택시과)에 검토요청하였고 회신이 다소 늦은 점 양해하여 주시기 바라며 답변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울산시 답변〉
 - 코로나19 확산, 자가용 보유대수 증가 등으로 인한 시내버스 이용객 감소로 노선증설 및 버스증차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음
 - 또한, 현재 우리시에서는 하반기 시내버스 노선개편을 목표로 용역을 추진 중에 있어 개별적인 노선조정을 최소화하고 있는 상황임
 - 따라서, 당장 노선관련 건의를 수렴하는 것은 어려우며 용역 시행과정에서 검토하여 향후 노선개편시 반영토록 노력하겠음

 

이상 버스운행 관련 상세한 사항은 울산광역시 버스택시과(229-4213)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라며, 우리 구청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관련 내용을 지속적으로 울산시에 요구토록하겠습니다.


우리 구청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관련 내용을 지속적으로 울산시와 소통하도록 하겠으며 건의하신 내용과 관련하여 추가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교통행정과(241-7961)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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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업데이트 : 2022-0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