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top

  • 홈
  • 구민의 소리
  • 구청장에게 바란다
  • (구)구청장에게 바란다


열린구청장실_구민의 소리 > 구청장에게 바란다 내용보기
[답변]북구의 희망은 주민이 함께 만들어 갑니다.
작성자 구청장실 작성일 2004-04-09
조회 455
김휘곤 님 반갑습니다.
북구에 대한 무한한 관심과 구정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대안 제시에 감사 드리며, 건의 및 제안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첫째, 홈페이지를 이용한 주민들과의 의사소통은 잘 이루어지고 있는 편입니다. 북구청 홈페이지 접속자 및 주민의 의견과 이에 대한 북구청 공무원들의 답변 및 조치는 어느 단체에 비해서 손색이 없습니다. 1년여 전에 비해 2.5배로 늘었습니다.
건의하신 구청장과 주민간 직접 대화는 현재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한달에 두 번 정례적으로 주민들을 찾아가서 만나는 \''사랑방 좌담회\''를 하고 있으며, 구정 보고회, 연초 순회 간담회, 직능 및 단체별 간담회, 부정기적인 주민 간담회를 포함하면 직접 대화의 자리를 많이 갖는 편입니다.
앞으로도 주민들과의 대화기회를 더 자주 갖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두 번째 건의하신 구민 건강을 위한 체육행사도 자주 갖도록 하겠습니다.
\''구민 건강달리기\''는 작년에 한 번 하였는데 올해는 봄과 가을로 나누어 두 번 시행할 계획입니다. 봄에는 달리기 대회로, 가을에는 이번 시민 헌수운동으로 조성한 무룡산 등산로 걷기 운동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선거가 있어서 주민 간담회 및 공식행사를 뒤로 미루고 있는데 선거가 끝나면 봄철 건강달리기 대회와 각종 체육행사를 종목별로 할 것입니다.

세 번째 건의사항 역시 현재 시행하고 잇습니다.
희망북구 신문은 한 달에 한번 발행하기 때문에 뉴스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웹진 전자신문을 발행하여 신속한 소식을 전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북구청 홈페이지에서 바로가기가 있으며, 검색창에서 한글로 \''희망북구\''로 찾으셔도 됩니다.

네 번째 문화예술회관 활용도와 관련하여 좋은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북구청에서도 많은 돈을 들여 지은 훌륭한 시설을 운영함에 있어 활용도를 최대한 높이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대관, 기획공연, 전시는 물론 문화아카데미 운영을 하고 있으며, 각 동 문화의 집이나 자치센터와의 프로그램을 연계하고, 문화의 집에서 수강한 주민들의 작품발표회도 이미 두 차례 성황리에 개최한 바 있습니다.
이렇듯 개관한지 6개월 남짓한 북구문예회관은 활용도를 극대화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 많이 활용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깨끗한 북구를 만들고자 하는 소망은 똑같습니다.
그리고 살기 좋은 주거환경은 행정과 주민이 함께 만들어가야 합니다.
북구청에서는 앞으로 쓰레기 무단투기 근절, 분리수거, 불법 광고물, 도로 무단 점용 및 적치물, 노점상 대책, 불법 주정차 문제 등 도심지의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 대책을 세우고 단계적으로 시행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대책을 시행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주민 참여라고 생각합니다.
시민들의 준법정신과 함께 예전처럼 자기 집 앞은 자기가 청소하는 시민의식(주인의식)을 가져 주셔야 가능한 일들입니다

북구에 대한 방송을 통한 홍보는 적지 않은 비용 부담이 따릅니다.
자주 하면 좋겠으나 막대한 홍보 예산을 확보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많이 늘리지는 못하고, 대신 홈페이지와 희망북구 신문, 전자신문 등의 매체 활용을 극대화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북구 도서관 건립은 주민 모두의 바램입니다.
북구청에서는 2006년까지 구립 도서관 건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밖에 북구를 3~4개 권역으로 나누어 규모가 좀 작은 권역별 도서관 건립도 병행하여 추진 중에 있습니다. 올해 첫 사업으로 농소 3동에 1호관을 곧 착공하게 됩니다.
어린이 도서관 건립은 이와 별개의 사업으로서 중산동에 짓고 있는데 오는 7월경이면 완공하여 그 지역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키우는 명소가 될 것입니다.

북구청에서는 문화, 복지, 생활체육 시설을 건립함에 있어 소외되는 지역이 없도록 지역별로 나누어 투자를 함으로써 구민 모두가 고른 혜택을 누리도록 투자계획에 대한 안배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재정 형편상 시일이 다소 걸리겠지만 살기 좋은 북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구민들도 지방자치의 주인으로서 구정에 적극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휘곤 님께서는 평소 구정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가지고 계셨기에 다 방면에 대한 건설적인 제안을 하셨다고 생각되며, 특히 많은 부분 우리 북구청에서 고민하고 있는 점을 골고루 파악하고 대안을 제시하여 주신 것에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건의사항이 많다보니 답변도 길어졌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경노잔치에 참석 바람
다음글 울산북구에는 희망이있습니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주민자치과
  • 담당자 : 권수은
  • 전화번호 : 052-241-7275
  • 최종업데이트 : 2022-0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