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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도서관 예약시스템과 인프라 구축에 대하여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05-30
조회 15
신보경님 반갑습니다.

구청장 박천동입니다.
북구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소중한 의견을 남겨 주신 데 대하여 감사드리며, 도서관 이용에 불편을 드린 점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신보경님께서 건의하신 도서관 예약시스템과 기타 인프라 구축 등에 대하여 답변 드립니다.

현재 우리 구 구립도서관에서는 도서관을 직접 방문한 이용자에 대하여 우선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서가 공간 부족과 도서구입비 등의 제약조건으로 인하여 동일한 도서를 여러 권 비치하기가 어려운 관계로 도서의 빠른 회전이 불가피한 실정이어서 도서예약제를 운영하지 않고 있습니다.

한편, 구립도서관의 사정에 맞추어 적은 장서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이용자의 적극적인 도서관 이용을 장려하고자, 우리 구는 구립도서관 6개관과 작은도서관 12개소에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주민 여러분들이 걸어서 10분 이내에 책을 접할 수 있는 독서환경을 조성하고 하나의 통합회원증만으로 도서 대출이 가능하도록 운영하는 등 지속적으로 힘써오고 있습니다만, 상호대차 서비스와 통합반납의 경우 전담인력을 필요로 하여 예산 및 인력의 수반이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신보경님께서 건의하신 사항은 우리 도서관에서도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도서관을 이용하는 주민들의 편의를 우선으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고민하고 있습니다. 다만 당장에 시행할 수 없는 부분이라 구립도서관 도서관리 시스템의 보완, 연계 등 제반여건을 고려하여 긍정적으로 검토할 예정으로 다소 불편하시더라도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구립도서관에서는 책바다서비스(국가상호대차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가 해당 도서관에 없을 경우, 협약을 맺은 다른 도서관에 신청․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전국 도서관 자료 공동 활용 서비스로, 우리 구 도서관에는 없으나 다른 도서관에 비치되어 있는 도서를 찾으시는 경우 이를 활용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이용자가 많아 자료실 근무지원이 필요한 주말과 행사 등의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상시근무자가 근무하여 도서관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건의하신 내용과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중앙도서관(241-7407)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도서관을 이용하는 주민 여러분에게 더 좋은 독서환경을 제공하고 편의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도록 서비스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구정 발전을 위해 주민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에 귀 기울이는 구청장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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